Menu

°øµ¿Ã¼¿Í ¿¹¼ú

HOME - 500g - °øµ¿Ã¼¿Í ¿¹¼ú

1È£
{°øµ¿Ã¼¿Í ¿¹¼ú}
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°¡ ½Ã°£°ú Àå¼Ò¸¦ »çÀ¯ÇÏ´Â ¹æ¹ý

ÃÖâÈñ _ °¨¼ºÁ¤Ã¥¿¬±¸¼Ò  date. 2018.11.07

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 ¨ç



[°øµ¿Ã¼¿Í ¿¹¼ú]ÀÇ Ã¹ ÃâÇ×ÀÌ´Ù. ÁøÂ¥ ¿©ÇàÀ» ¶°³ªº¸ÀÚ! ¸ñÀûÁö´Â ¡®2017 À¯·´ ±×·£µå ¾ÆÆ® Åõ¾î¡¯1) Áß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(Skulptur Projekte Münster). 10³â¿¡ ÇÑ ¹ø ¼¼°èÀûÀÎ ¹Ì¼úÀü½Ã°¡ À¯·´ °÷°÷¿¡¼­ µ¿½Ã´Ù¹ßÀûÀ¸·Î °³ÃֵǾî À¯·´ ±×·£µå ¾ÆÆ® Åõ¾î·Î ¸í¸íµÇ´Âµ¥, ±× Á߽ɿ¡ ¹Ù·Î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°¡ ÀÖ´Ù. ±× ±î´ßÀº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°¡ 10³â¿¡ ÇÑ ¹ø °³ÃֵDZ⠶§¹®À̱⵵ ÇÏ·Á´Ï¿Í ƯÈ÷ À̹ø 2017 À¯·´ ±×·£µå ¾ÆÆ®Åõ¾î¿¡¼­ ´Ù¼öÀÇ Àü¹®°¡ °ü¶÷ÀÚµéÀÌ ÀÔÀ» ¸ð¾Æ ÇÁ·ÎÁ§Æ®¿¡ ¾öÁö¼Õ°¡¶ôÀ» Ä¡ÄѼ¼¿ü±â ¶§¹®ÀÌ´Ù.


1977³âºÎÅÍ °³ÃֵDZ⠽ÃÀÛÇÑ ÇÁ·ÎÁ§Æ®´Â ¾Õ¼­ ¾ð±ÞÇÑ ¹Ù¿Í °°ÀÌ ¼¼°èÀûÀÎ ¿¹¼úÇà»çÀÏ »Ó¸¸ ¾Æ´Ï¶ó µµ½Ã Àü¿ªÀ» ¹«´ë·Î ÀÛÇ°ÀÌ ¼³Ä¡µÇ´Â °ø°ø¹Ì¼ú ÇÁ·ÎÁ§Æ®ÀÇ ´ëÇ¥ °ÝÀ¸·Î ¼Õ²ÅÀ» ¼ö ÀÖ´Ù. ƯÈ÷ °ø°ø¹Ì¼ú ³íÀÇ¿Í °³³äÀÇ º¯È­¿Í È®Àå¿¡¼­ µ¿½Ã´ëÀûÀ¸·Î ¶Ç´Â ¼±µÎ¿¡ ¼± °ÍÀ¸·Î¼­, ¼¼°è ¿©·¯ ³ª¶ó¿¡¼­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¸¦ ÁÀ¾Æ °ø°ø¹Ì¼ú ÇÁ·ÎÁ§Æ®¸¦ °³ÃÖÇÏ°í ÀÖ´Ù. °³ÃÖ ¸î ȸ ¸¸¿¡ ¼¼°èÀûÀ¸·Î ÀÎÁ¤¹ÞÀº ÀϺ»ÀÇ ¿¡Ä¡°íÃ÷¸¶¸®(Echigo-Tsumaari) ¾ÆÆ® Æ®¸®¿£³¯·¹¿Í ¿ì¸®³ª¶ó ¾È¾ç°ø°ø¿¹¼úÇÁ·ÎÁ§Æ®(APAP)°¡ ±×·¸´Ù. À̻Ӹ¸ ¾Æ´Ï¶ó 10³â¿¡ ÇÑ ¹ø °³ÃÖÇÏ´Â µ¶Æ¯ÇÔÀ» ºñ·ÔÇØ ±× ÀÇ¹Ì¿Í °¡Ä¡, ¸Åȸ °°Àº °¨µ¶ÀÎ Ä«½ºÆÛ Äê´ÏÈ÷(Kasprer König)°¡ ±âȹÀ» ÇÑ´Ù´Â Á¡ µî ´«¿©°ÜºÁ¾ß ÇÒ »çÇ×µéÀÌ ³Ê¹«³ª ¸¹´Ù. ±×¸®°í ¹À½ºÅÍ µµ½Ã¿¡¼­ ÀÌ °ø°ø¹Ì¼ú ÇÁ·ÎÁ§Æ®¸¦ °³ÃÖÇÏ´Â µ¿±âµµ ºü¶ß¸± ¼ö ¾ø´Â ³»¿ëÀÌ´Ù. 2017³â¿¡ °³ÃÖµÈ Àü½Ã¸¦ Áß½ÉÀ¸·Î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¿¡¼­ ¹ß°ßÇÒ ¼ö ÀÖ´Â ÀÇ¹Ì¿Í °¡Ä¡µéÀ» ÇϳªÇϳª Ž±¸Çغ¸·Á°í Çϴµ¥¡¦¡¦. ±× ±íÀÌ°¡ ±í°í ÆøÀÌ ³Ð¾î ¸¶À½ÀÌ ±ÞÇØÁø´Ù.



2017³â ÁÖÁ¦ ¡®¸ÅȤÀûÀ¸·Î ´ÄÀº, ½Å³ª°Ô ÀþÀº¡¯


2017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´Â 6¿ù 10ÀϺÎÅÍ 10¿ù 1ÀϱîÁö ¿¤º£¿¤¹Ì¼ú°ü(LWL-Museum für Kunst und Kultur)À» Áß½ÉÀ¸·Î ¹À½ºÅÍ Àü¿ª¿¡¼­ °³ÃֵǾú´Ù. ¡®¸ÅȤÀûÀ¸·Î ´ÄÀº, ½Å³ª°Ô ÀþÀº(Enchantingly Old, Excitingly Young)¡¯ÀÇ ÁÖÁ¦·Î 35¸í(ÆÀ)ÀÇ ÀÛ°¡ÀÇ ÀÛÇ°ÀÌ ÀüÅëÀû Á¶°¢ÀÇ ÇüÅ¿¡¼­ºÎÅÍ µðÁöÅÐ ¼³Ä¡, ºñµð¿À, ¿µ»ó, ÆÛÆ÷¸Õ½º±îÁö ¼±º¸¿© °ø°ø¹Ì¼ú¿¡ ´ëÇÑ ´Ù¾çÇÑ ³íÀǸ¦ Á¦±âÇÑ´Ù. ¶ÇÇÑ 'ÆÛºí¸¯ ÄÝ·º¼Ç(Pubic Collection)'À̶ó´Â Á¦µµ¸¦ µÎ¾î Àü½ÃµÈ ÀÛÇ° Áß ÀϺδ ¹À½ºÅͽÿ¡ ¿µ±¸¼³Ä¡ µÇ±â ¶§¹®¿¡ 2017³â Àü½ÃÀÛÇ°°ú ÇÔ²² ÀÌÀü ÇÁ·ÎÁ§Æ®¿¡¼­ ¼ÒÀåµÈ 39Á¡ ÀÛÇ°µµ ÇÔ²² º¼ ¼ö ÀÖ´Ù. ¿¤º£¿¤¹Ì¼ú°ü ¹Ù·Î ¿·À¸·Î Çлýµé°ú ½Ã¹ÎµéÀÌ ¾Ö¿ëÇÏ´Â ¹ö½ºÁ¤·ùÀåÀº ¹Ù·Î 1987³â¿¡ ¼³Ä¡µÈ µ¥´Ï½º ¾Æ´ã½ºÀÇ ÀÛÇ°ÀÌ´Ù. ÀÌ ÀÛÇ°À» ¹Ù¶óº¸´Â °Ç¹° ¾ÈÂÊÀ¸·Î´Â Äڱ⠟³ªÄ«(Koki Tanaka)ÀÇ ¿öÅ©¼ó ÀÛÇ°ÀÌ Àü½ÃµÇ°í ÀÖ´Ù. ¡°ÇÔ²² »ì ¼ö ÀÖ´Â ¹æ¹ý(how to Live Together)¡±À̶ó´Â ÁÖÁ¦·Î ´Ù¾çÇÑ ¹®È­¿Í ¼¼´ë·Î ±¸¼ºµÈ Âü¿©ÀÚ¿Í ÇÔ²² 9ÀÏ µ¿¾È ÁøÇàÇÑ ¿öÅ©¼óÀ» ¿µ»ó ¼³Ä¡ÀÇ Çü½ÄÀ¸·Î º¸¿©ÁÖ´Â ÀÌ ÀÛÇ°Àº ¡®ÇÔ²²¡¯¶ó´Â ÀÇ¹Ì ¼Ó¿¡¼­ °ø°ø¼º°ú °øµ¿Ã¼¿¡ ´ëÇÑ ¹®Á¦¸¦ Á¦±âÇÏ°í ÀÖ´Ù. ÀÌ·¯ÇÑ ¸é¿¡¼­ 30³âÀÌ Áö³ªµµ·Ï °øÁß(public)¿¡°Ô »ç¶ûÀ» ¹Þ°í ÀÖ´Â ¡®´ÄÀº¡¯ ÀÛÇ°°ú »õ·Î¿î Çü½ÄÀ¸·Î °øµ¿Ã¼ÀÇ ¹®Á¦¸¦ Á¦±âÇÏ´Â ¡®ÀþÀº¡¯ ÀÛÇ°ÀÌ Á¶¿ìÇϵµ·Ï ÇÏ´Â °Íµµ 2017³âÀÇ ÁÖÁ¦ÀÎ ¡®¸ÅȤÀûÀ¸·Î ´ÄÀº, ½Å³ª°Ô ÀþÀº¡¯ÀÇ ¹æ½ÄÀ̸®¶ó.


ÃÖâÈñ_1.PNG


(¿ÞÂÊ) Dennis Adams, <Bus Shelter IV>, 1987. / Aluminium, wood, acrylic glass, two-way mirror glass, photographs, fluorescent tubes / 3 x 4.65 x 3.1 m / Installation view 2017. Photo: Hubertus Huvermann ©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

(¿À¸¥ÂÊ) Koki Tanaka, <Provisional Studies: Workshop #7 How to Live Together and Sharing the Unknown>, / 2017 Action and workshpos, Installations of the video documentation in four rooms / Installation view 2017, photograph: Henning Rogge ©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


¹À½ºÅÍ µµ½Ã Àü¿ª¿¡ Èð»Ñ·ÁÁø 1977³âµµºÎÅÍÀÇ ÆÛºí¸¯ ÄÝ·º¼Ç ÀÛÇ°°ú 2017³âÀÇ ½ÅÀÛÀ» °É¾î ´Ù´Ï¸ç °ü¶÷ÇÏ´Â °ÍÀº ºÒ°¡´ÉÇÏ´Ù. À̸¦ À§ÇØ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¿¡¼­´Â ÀÚÀü°Å Åõ¾î¸¦ Á¦°øÇÑ´Ù. ģȯ°æÀûÀÌ°í ¾Æ³¯·Î±×Àû ¸ÅüÀÎ ÀÚÀü°Å¸¦ Ÿ´Â °Í°ú ÇÔ²² 2017³âµµ¿¡ »õ·Î¿î ¹æ½ÄÀ» µµÀÔÇÏ¿´´Ù. ¹Ù·Î ½º¸¶Æ®Æù ¾ÖÇø®ÄÉÀ̼Ç(ÀÌÇÏ ¾Û)Àε¥ ÀÌ ¾ÛÀº À§Ä¡Á¤º¸ ¼­ºñ½º¸¦ °øÀ¯Çؼ­ »ç¿ëÀÚ À§Ä¡¿¡ °¡±î¿î ÀÛÇ°À» ã¾ÆÁÖ°í, ±× ÀÛÇ°¿¡ ´ëÇÑ ¼³¸íµµ Á¦°øÇØÁØ´Ù. ¶ÇÇÑ, ±¸±Û¸ÊÀ» ¿¬µ¿ÇØÁ־ ±æã±âµµ °¡´ÉÇÏ´Ù. ±×¾ß¸»·Î ¿Ãµå ¹Ìµð¾î(old media)ÀÎ ÀÚÀü°Å·Î ¸ÅȤÀûÀ¸·Î, ¿µ ¹Ìµð¾î(young media)ÀÎ ¾ÛÀ¸·Î ½Å³ª°Ô Á¶°¢ÇÁ·ÎÁ§Æ®¸¦ Áñ±æ ¼ö ÀÖ´Ù.


ÃÖâÈñ_2.PNG


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 Áöµµ, ¾ÖÇø®ÄÉÀÌ¼Ç Ä¸Ã³ È­¸é, ÀÚÀü°Å(¿ÞÂʺÎÅÍ ½Ã°è¹æÇâ)



¿¹¼úÀ» ÅëÇØ ¿ª»ç¿Í ¹Ì·¡¸¦ »çÀ¯ÇÏ´Â ¹æ¹ý


ÃÖâÈñ_3.PNG


Lothar Baumgarten, <Drei Irrlichter (Three Will-o¡¯-the-Wisps)>, 1987 / Three 15 Watt lightbulbs; three iron cages / Installation view 2017. Photo: Hubertus Huvermann ©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


ÇÑ ¼Õ¿¡´Â Áöµµ¸¦ µé°í ´Ù¸¥ ÇÑ ¼ÕÀ¸·Î´Â ½º¸¶Æ®ÆùÀ» ¿­¾î ¹À½ºÅÍ µµ½Ã¸¦ Çì¸Å´Â °ÍÀº ÂüÀ¸·Î Àç¹ÌÀÖ´Ù. ¶æÇÏÁö ¾ÊÀº °ñ¸ñ±æ¿¡¼­ µµ½ÃÀÇ ¾Æ¸§´Ù¿òÀ» ¹ß°ßÇÒ ¼öµµ Àֱ⠶§¹®ÀÌ´Ù. ¿©ÇÏÆ° ¿¤º£¿¤¹Ì¼ú°üÀ» Áß½ÉÀ¸·Î ¹Ý°æ 300m À̳»·Î ÀÛÇ°µéÀÌ ¸¹ÀÌ ¼³Ä¡µÇ¾îÀÖ°í ¿©±â¼­ µ¿¼±À» Àâ¾Æ ÆÛºí¸¯ ÄÝ·º¼Ç°ú »õ·Î¿î ÀÛÇ°À» ºü¶ß¸®Áö ¾Ê°í º¸·Á°í ã¾Æ Çì¸Ç´Ù. ±×Áß ·ÎŸ ¹Ù¿ò°¡¸£ÅÙ(Lothar Baumgarten)ÀÇ <Drei Irrlichter> ÀÛÇ°À» ãÀ¸·Á°í ¼º ¶÷º£¸£Æ¼ ¼º´ç(St. Lamberti Church) ÁÖº¯À» ¸î ¹ÙÄû¸¦ µ¹¾Ò´ÂÁö ¸ð¸£°Ú´Ù. °Ü¿ì ¾ÛÀ» ÅëÇØ ¼º´ç Á¾Å¾ À§Ä¡ÀÇ Á¶¸íÀÌ ¼³Ä¡µÈ °ÍÀ» ¹ß°ßÇÑ´Ù. ¹«½¼ ÀǹÌÀϱî? Àá±ñ °í°³¸¦ °¼¿ì¶×ÇÏ¸ç ±ÞÇÑ ¸¶À½¿¡ ´ÙÀ½ ÀÛÇ°À» º¸·¯ ¹ß°ÉÀ½À» À̵¿ÇÑ´Ù. 100mµµ Áö³ªÁö ¾Ê¾Æ ¿À·¡µÈ °Ç¹° ¾Õ¿¡ ÁÙÀ» ±æ°Ô ¼± »ç¶÷µéÀ» ¹ß°ßÇÑ´Ù. ¿¹°¨Àº Ʋ¸®Áö ¾Ê´Â´Ù. Áöµµ¸¦ º¸´Ï ¾Ë·º»êµå¶ó ÇǸ®Ä¡(Alexandra Pirici) ÀÛÇ°ÀÌ À§Ä¡ÇÑ ±¸½Ãû(Rathaus) ÀÌ´Ù. »ç¶÷µéÀ» µû¶ó ÁÙÀ» ¼¹´Ù. ³» µÚ·Îµµ ¸î »ç¶÷µéÀÌ ÁÙÀ» ´õ ´Ã¾î¼­ ¼¹À» ÁîÀ½ ÀÔ±¸¿¡¼­ ¾È³»ÇÏ´Â »ç¶÷ÀÌ ¿Í¼­ ÁÖÀǸ¦ ÁØ´Ù. ÀÛÇ°À» º¸·¯ µé¾î°£ °ü¶÷°´ÀÌ ³ª¿À¸é ±× ¼ö¸¸Å­ ÀÔÀåÀÌ °¡´ÉÇѵ¥ °ü¶÷°´ÀÌ ¾ðÁ¦ ³ª¿À´ÂÁö ¾Ë ¼ö ¾øÀ¸¸ç 4~50ºÐ Á¤µµ Èĸé Á¾·áµÇ±â ¶§¹®¿¡ ±â´Ù·Áµµ ÀÛÇ°À» º¼ ¼ö ¾øÀ» ¼öµµ ÀÖ´Ù°í ÇÑ´Ù. ±Ã±ÝÁõÀÌ À¯¹ßµÇ¸ç 10¿© ºÐ ÀÌ»ó ±â´Ù¸®°í Àִµ¥ ±×»çÀÌ¿¡ ±â´Ù¸®´Ù °¡´Â »ç¶÷µµ ÀÖ°í »õ·Î¿î »ç¶÷µéÀÌ ¿À±âµµ ÇÑ´Ù. ¶Ç ¸¶Âù°¡Áö·Î ±× ¾È³»ÀÚ´Â ºñ½ÁÇÑ ¼³¸íÀ» ÇÑ´Ù. ½Ã°£ÀÌ Áö³¯¼ö·Ï ¸ø º¼ °¡´É¼ºÀÌ ¸Å¿ì ³ôÀ½À» °­Á¶Çϴµ¥ ±×·²¼ö·Ï ±â´Ù¸®·Á´Â »ç¶÷Àº ³»ÀÏ ¾Æħ¿¡ ¶°³ª±â ¶§¹®¿¡ ²À ºÁ¾ß ÇÑ´Ù°í °£Ã»ÇÑ´Ù. ¾È³»ÀÚÀÇ ´ë´äÀÌ ´õ¿í Àç¹ÌÀÖ´Ù. ¡°¸ðµÎ°¡ ±×·¸°Ô ¾ê±âÇØ¿ä. ½ÉÁö¾î Àú³á¿¡ ¹À½ºÅ͸¦ ¶°³ª±â ¶§¹®¿¡ ²À º¸°Ô ÇØ´Þ¶ó°í¡¦ ÇÏÁö¸¸ ¾î¿ ¼ö ¾ø´Ù¡±°í ¿ôÀ¸¸ç À̾߱âÇÑ´Ù. 20ºÐÀ» Á¶±Ý ´õ Áö³ª °Ü¿ì ¼ø¼­°¡ µÇ¾î ½Ç³»·Î µé¾î°¬´Ù. Ȧ ¾ÈÂÊ¿¡ ÇϳªÀÇ ¹æÀ» °¡¸®Å°¸ç ¹®À» ¿­°í µé¾î°¡¶ó°í ÇÑ´Ù. ¹®À» ¿­°í µé¾î°¡´Ï ²Ï ¸¹Àº »ç¶÷µéÀÌ ½Ç³»¿¡ ÀÖ°í Áß¾Ó¿¡´Â 6¸íÀÇ ÆÛÆ÷¸Ó°¡ °ø¿¬À» ÇÏ°í ÀÖ´Ù.


±¸½Ãû¿¡¼­ ¼±º¸ÀÎ ÇǸ®Ä¡ÀÇ ÀÛÇ° <Leaking Territories>´Â Á¦¸ñó·³ 6¸íÀÇ ÆÛÆ÷¸ÓÀÇ ½Åü°¡ ²÷ÀÓ¾øÀÌ °ø°£À» Á¡À¯Çß´Ù°¡ À̵¿ÇÏ°í ¶Ç´Â ¿µ¿ªÀ» ±¸ÃàÇÏ°í Æı«Çϱ⸦ ¹Ýº¹ÇÑ´Ù. À̵û±Ý¾¿ ¡°Here we are¡±¸¦ ¿ÜÄ¡¸ç ¡®Áö±Ý, ¿©±â¡¯¸¦ °­Á¶ÇÏ¸ç °ú°Å ¡®±×¶§, °Å±â¡¯¸¦ ¼ÒȯÇÑ´Ù. ´Ù¾çÇÑ ±¹ÀûÀÇ ÆÛÆ÷¸ÓµéÀº °ø°£ÀÇ ±¸Ãà°ú ÇØü¸¦ ¹Ýº¹ÇÏ°í ¶ÇÇÑ °ú°Å¿Í ÇöÀ縦 È¥ÇÕ½ÃÅ°¸ç, ³ª¾Æ°¡ °ü°´ÀÌ ´øÁö´Â ´Ü¾î¸¦ ±¸±Û¸µ(googling)ÇϵíÀÌ Áï¼®¿¡¼­ ´Ü¾îÀÇ Á¤ÀÇ¿Í ÀÇ¹Ì ¹× ¿¬»óµÇ´Â ¿©·¯ Àå¸éµéÀ» ºÒ·¯¿Â´Ù. ½ÉÁö¾î ÇÏÀÌÆÛÅؽºÆ®(hypertext)ó·³ ´Ü¾î´Â ¸µÅ©µÇ¾î È®ÀåµÇ±âµµ ÇÑ´Ù. ÀÌ ÇÏÀÌÆÛÅؽºÆ®´Â 1648³â ¿ª»çÀû »ç°Çµµ ¼ÒȯÇÑ´Ù. ¹Ù·Î Àü½Ã°¡ ÆîÃÄÁö´Â °ø°£ÀÌ 30³â Á¾±³ÀüÀïÀÇ Á¾ÁöºÎ¸¦ Âï´Â º£½ºÆ®ÆÈ·» Á¶¾àÀ» ü°áÇß´ø ¡®ÆòÈ­ÀÇ ¹æ¡¯À̱⠶§¹®ÀÌ´Ù. ÀÛ°¡´Â ÀÌ ÀüÀïÀÌ Á¾±³ÀüÀïÀ̶ó±âº¸´Ù ¿µÅäÀüÀïÀ̾úÀ½À» ÁöÀûÇϸç ÇöÀçÀÇ ³­¹Î ¹®Á¦¿¡±îÁö ¿Ü¿¬À» È®ÀåÇÑ´Ù. ÆÛÆ÷¸ÓÀÇ ÃãÀº ±×µéÀÌ ½×°í Ç㹫´Â ÁýÇÕÀû ±¸Ã๰°ú °æ°è¼± µîÀ» ÅëÇØ Àå¼Ò-ƯÁ¤Àû(site-specific) °ø°£¿¡¼­ Á¶°¢ÀÌÀÚ °ÇÃàÀ¸·Î¼­ Àΰ£ ½Åü ÄݶóÁÖ¸¦ Çü¼ºÇÏ°í, ¶ÇÇÑ »ì¾ÆÀÖ´Â °Ë»öÀåÄ¡·Î¼­ ¿©·¯ °¡Áö ¹Ìµð¾î·Î ±â´ÉÇÑ´Ù. ¹Ù¿ò°¡¸£ÅÙÀÇ ¼¼ °³ÀÇ Á¶¸í°ú ¼¼ °³ÀÇ Ã¶Ã¢À¸·Î ±¸¼ºµÈ ÀÛÇ°µµ ¹Ù·Î Á¾±³ÀüÀï ´ç½Ã °ø°³Ã³ÇüÀ» »ó¡ÇÑ´Ù. 1536³â¿¡ ¹ß»ýÇÑ ¹À½ºÅÍ ±³È¸ÀÇ °ø°³Ã³ÇüÀÇ ÀÜȤÇÑ °ú°ÅÀÇ ¿ª»çÀû »ç½ÇÀ» ¼ÒȯÇϸ鼭 ¹Ù¿ò°¡¸£ÅÙ ÀÛ°¡ ¿ª½Ã ÇöÀç¿¡µµ ¹ß»ýµÇ´Â Áßµ¿±¹°¡ÀÇ Á¾±³Àû °¥µîÀ¸·Î ¿ÜÈ­µÈ ¹ÎÁ·µé °£ÀÇ ¿µÅä ÀüÀïÀ» ¿¬°á Áþ´Â´Ù.


ÀÌ·¸°Ô °ø°ø¹Ì¼úÀº ÀÛÇ°ÀÌ À§Ä¡ÇÑ ¿ª»çÀû ¡®Àå¼Ò-ƯÁ¤¼º¡¯¿¡ Àǹ̸¦ ´õÇÏ¸ç ³ª¾Æ°¡ ±× Àǹ̸¦ ÇöÀçÈ­ÇÑ´Ù. 1987³âÀÇ Á¶Çü¹°ÀÇ ÀÛÇ°¿¡¼­µµ 2017³âÀÇ ÆÛÆ÷¸Õ½º¿¡¼­µµ ÀÛÇ°ÀÇ Ç¥Çö¹æ½ÄÀº ´Þ¶óµµ Àå¼Ò¸¦ »çÀ¯ÇÏ´Â ¹æ¹ýÀº À¯»çÇÏ´Ù. ±×¸®°í ±× Àå¼ÒÀÇ ¿ª»ç¼ºÀ» Èê·¯°£ °ú°Å·Î¸¸ ÀÌÇØÇÏÁö ¾Ê°í ÇöÀçÀÇ ½Ã°£±îÁö ¿¬°áÇÑ´Ù. 4~5¹é ³âÀÌ Èê·¯µµ º¯ÇÏÁö ¾Ê´Â ¿ª»çÀÇ ¹®Á¦, Àΰ£ÀÇ ¹®Á¦¸¦ Á÷½ÃÇÑ´Ù. Á¾±³ºÐÀïÀ¸·Î º¼ ¼ö ÀÖ´Â °ú°Å¿Í ÇöÀçÀÇ »ç°ÇµéÀº ¿µÅäÀÇ ¹®Á¦À̸ç À̸¦ Æ÷ÇÔÇÑ °æÁ¦ ¸ÞÄ¿´ÏÁò°ú ¿¬°áµÊÀ» ȯ±â½ÃŲ´Ù. ÀÛÇ°ÀÌ ÇϳªÀÇ ¸µÅ©°¡ µÇ¾î Áö±ÝÀÇ ¿©±â¿Í ±×¶§ÀÇ °Å±â, ±×¸®°í Áßµ¿°ú Àü ¼¼°è °÷°÷ÀÇ ³­¹Î ¹®Á¦µéÀ» ÇöÀçÈ­ÇÑ´Ù. ±×°ÍÀÌ ÀÌ ½Ã´ë¸¦ ¡®ÇÔ²²¡¯ »ç´Â °øµ¿Ã¼ÀÇ ¹®Á¦À̱⠶§¹®ÀÌ´Ù. ÀÌ°ÍÀÌ ¹Ù·Î ¿ª»ç¿Í ÇöÀç, µµ½Ã¿Í Àå¼Ò¸¦ °í¹ÎÇÏ´Â ¡®¸ÅȤÀûÀ¸·Î ´ÄÀº, ½Å³ª°Ô ÀþÀº¡¯ÀÇ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ÀÇ ÁøÂ¥ ¸ð½ÀÀ̸®¶ó.


ÃÖâÈñ_4.PNG


Alexandra Pirici, <Leaking Territories>, 2017, photograph: Henning Rogge

Performers : Beniamin Boar, Liliana Ferri De Guyenro, Montserrat Gardó Castillo, Susanne Grau, Susanne Griem, Jared Marks, Rolando Matsangos, Luísa Marinho Saraiva, Fang-Yu Shen, Tyshea Lashaune Suggs, Pia Alena Wagner, Andy Zondag ©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



* ´ÙÀ½ Æí¿¡ À̾ º£½ºÆ®ÆÈ·»Á¶¾àÀ» ü°áÇß´ø ¹À½ºÅÍ µµ½Ã¿¡¼­ Á¶°¢ÇÁ·ÎÁ§Æ®¸¦ °³ÃÖÇÏ°Ô µÈ µ¿±â¿Í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¸¦ ÅëÇØ µµ½Ã°¡ °ø°ø¼º°ú °øµ¿Ã¼¼ºÀ» »çÀ¯ÇÏ´Â ¹æ¹ý µîÀ» ¼Ò°³ÇÏ°Ú´Ù.





1) À¯·´ ±×·£µå ¾ÆÆ®Åõ¾î´Â 2³â¿¡ Çѹø °³ÃֵǴ º£´Ï½ººñ¿£³¯·¹( 57th Venice Biennale, 2017. 5. 13 ~ 11. 26)¿Í 5³â¿¡ Çѹø °³ÃֵǴ ī¼¿µµÅ¥¸àŸ ( document a 14, 2017. 4. 8 ~ 7. 16(±×¸®½º ¾ÆÅ׳×)/6.10~9.17(Ä«¼¿)), ±×¸®°í 10³â¿¡ Çѹø °³ÃֵǴ 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 (Skulptur Projekte Münster 2017, 2017. 6. 10 ~ 10. 1) °¡ ´ëÇ¥ÀûÀÌ´Ù. ÀÌ¿Ü ¸ÅÇØ °³ÃֵǴ ¹ÙÁ©¾ÆÆ®Æä¾î( The 48th edition of Art Basel in Basel , 2017. 6. 14 ~ 18), 2³â¿¡ Çѹø °³ÃֵǴ ÇÁ¶û½º ¸®¿Ëºñ¿£³¯·¹ (14th Lyon Biennale, 2017. 9. 20 ~ 12. 31), ÅÍÅ°ÀÇ À̽ºÅººÒºñ¿£³¯·¹ (15th Istanbul Biennial, 2017. 9. 16 ~ 11. 12)  µîµµ Æ÷ÇÔÇϱ⵵ ÇÑ´Ù.

 ÇÁ·ÎÇÊÀ̹ÌÁö

ÃÖâÈñ _ °¨¼ºÁ¤Ã¥¿¬±¸¼Ò

'¹®È­¿¹¼ú°øµ¿Ã¼¸¦ À§ÇÑ °¨¼ºÁ¤Ã¥¿¬±¸¼Ò'¸¦ ¿î¿µ. ±×·¯³ª ¹Ú»ç³í¹® ÀÛ¼º Çΰè·Î ¸ðµç°Ô ¾û¸ÁÁøâÀÌ´Ù. »¡°£¾¾´Â ´ëÇÐ ½ÃÀý Çõ¸íÀ» ²Þ²Ù¸ç »ç¿ëÇß´ø Çʸí ÁÖÇØ(ñ¹ú­)¿¡¼­ ÆÄ»ýµÈ ´Ð³×ÀÓ. ¹«ÇÑ°æÀïÀ» ºÎÃß±â´Â ÀÚº»ÁÖÀÇ »çȸ¿¡¼­ ¡®ÇÔ²²¡¯ »ç´Â °ÍÀ¸·Î¼­ ¿¹¼úÀû ¹æ¹ýÀ» Ž±¸Çϸç, µ·º¸´Ù ¸ÚÁø °ÍÀ» Ãß±¸ÇÏ°í ½ÍÀº ³¶¸¸Àû Àΰ£ÀÌ´Ù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