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enu

°øµ¿Ã¼¿Í ¿¹¼ú

HOME - 500g - °øµ¿Ã¼¿Í ¿¹¼ú

3È£
{°øµ¿Ã¼¿Í ¿¹¼ú}
Áö¼Ó°¡´ÉÇÑ µµ½Ã¿Í ¿¹¼ú

ÃÖâÈñ _ °¨¼ºÁ¤Ã¥¿¬±¸¼ÒÀå  date. 2018.11.07

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 ¨è



¿À·¡ ±â´Ù·È´Ù.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 ÈļÓÆíÀ» ±â´Ù·ÁÁØ ¸ðµç µ¶Àڵ鿡°Ô ½É½ÉÇÑ ¾çÇØ ÀÎ»ç ¿Ã¸°´Ù. Ȥ½Ã ÀüÇô ±â´Ù¸®Áö ¾Ê¾Ò´Ù°í ÇÏ¿©µµ 1¿ù °ÔÀç ÈÄ 2´Þ ¸¸¿¡ ±ÛÀ» Àç°³ÇÏ´Â ÇÊÀÚÀÇ ¸¶À½Àº ¹«°Ì´Ù. ¼øÀüÇÑ Âø°¢ÀÏÁö¶óµµ ±â´Ù¸²À» µå¸° µ¶ÀÚ¿¡°Ô Á˼ÛÇÑ ¸¶À½ÀÌ ÇÑ°¡µæÀÌÁö¸¸ ±ÛÀ» À̾ ³ª°¡´Â °Í¿¡¼­ ¾à°£ÀÇ È帧À» ³õÄ¡±âµµ ÇÑ µíÇؼ­´Ù. »ç¼³ÀÌ ±æ¾ú´Ù. 1977³âºÎÅÍ °³ÃֵDZ⠽ÃÀÛÇÑ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¸¦ ÇÑ ¹ø¿¡ ¼Ò°³Çϱâ´Â ¹æ´ëÇÑ ³»¿ëÀ̱⵵ Çؼ­ µÎ ¹ø¿¡ ³ª´©¾úÀ¸¸ç ¨çÆí¿¡¼­´Â 2017³â ÇÁ·ÎÁ§Æ®ÀÇ Àü¹ÝÀûÀÎ ¼Ò°³¿Í ´õºÒ¾î ±âÁ¸ ÇÁ·ÎÁ§Æ®ÀÇ ¼ÒÀå ÀÛÇ°µé°ú »õ·Î Àü½ÃµÈ ÀÛÇ°µé°úÀÇ ¸¸³², ¿Ãµå¹Ìµð¾î¿Í ´º¹Ìµð¾îÀÇ ±³Â÷µÈ °ü¶÷¹æ¹ý µî¿¡¼­ ³ªÅ¸³ª´Â ¡®¸ÅȤÀûÀ¸·Î ´ÄÀº, ½Å³ª°Ô ÀþÀº(Enchantingly Old, Excitingly Young)¡¯ÀÇ 2017³â ÁÖÁ¦¿Í ÇÔ²² ¿À·¡µÈ °Í°ú »õ·Î¿î °Í¿¡ ´ëÇÑ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ÀÇ Åµµ¸¦ Èï¹Ì·Î¿î ´ñ±¸·Î Çؼ®ÇÏ¿´´Ù. ¶ÇÇÑ, º£½ºÆ®ÆÈ·»Á¶¾àÀÌ Ã¼°áµÈ ¹À½ºÅÍ µµ½ÃÀÇ ¿ª»çÀû »ç°ÇÀ» µ¿½Ã´ë¿Í ¿¬°á½ÃÅ°´Â ¿¹¼úÀû µ¶ÇØÀÇ ¹æ¹ýÀ¸·Î¼­ 1987³â ¼³Ä¡µÈ ¹Ù¿ò°¡¸£ÅÙÀÇ ÀÛÇ°°ú 2017³âÀÇ ÇǸ®Ä¡ÀÇ ÀÛÇ°À» ¼³¸íÇÏ¿´´Ù. 


ÀÌ·¯ÇÑ °ú°Å¿Í ÇöÀç, °ø°£°ú »ç¶÷, ´ÄÀ½°ú ÀþÀ½, Áï ½Ã°£°ú °ø°£ ±×¸®°í Àΰ£ÀÇ ¹®Á¦¸¦ ¿¬°áÇÏ¿© ´Ù·ð´ø 2017³â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ÀÇ ¡®ÇÔ²²¡¯¶ó´Â ŵµ´Â ³î¶øÁö¸¸ °³ÃÖ Ãʱ⿡¼­ºÎÅÍ ¹ß°ßÇÒ ¼ö ÀÖ´Ù. µµ½Ã ³²ÂÊ¿¡ À§Ä¡ÇÑ È£¼ö ¾ÆÁö Aasee ÁÖº¯¿¡ ¼³Ä¡µÈ 1977³â ÇÁ·ÎÁ§Æ®ÀÇ Å¬·¡½º ¿Ãµ§¹ö±×(Claes Oldenburg)ÀÇ <Giant Pool Balls>³ª µµ³¯µå ÀúµåÀÇ <Untitled>, Àϸ®¾ß Ä«¹ÙÄÚÇÁ(Ilya  Kabakov)ÀÇ <¡°Looking Up, Reading the Words..."> µîÀÇ ÀÛÇ°µéÀ» ¶°¿Ã¸°´Ù¸é ¡®ÇÔ²²¡¯¶ó´Â È­µÎ¿¡ ÀÌÀÇ°¡ »ý±æ ¼ö ÀÖ´Ù. ±×·¸´Ù¸é 2´Þ¿©¸¦ ±â´Ù·ÁÁֽŠµ¶Àڵ鿡°Ô ´õ¿í ¼Ò»óÈ÷ À̾߱⸦ ¿Ã¸°´Ù. 


ÃÖâÈñ_1.PNG


(¿ÞÂʺÎÅÍ) Donald Judd, <Untitled>, 1977. Installation view 2017. Photo: Hubertus Huvermann ©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 / Claes Oldenburg, <Giant Pool Balls>, 1977 / Ilya Kabakov, <¡°Looking Up, Reading the Words...">, 1977



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ÀÇ °³ÃÖ ¹è°æ°ú ±× °úÁ¤


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ÀÇ °³ÃÖ¹è°æ¿¡´Â µÎ ¿¹¼úÀÛÇ°ÀÌ Á¸ÀçÇÑ´Ù. ±×¸®°í µÎ »ç°ÇÀÌ ÀÖ´Ù. °³ÃÖ¹è°æ¿¡ ³õ¿©ÀÖ´Â µÎ ¿¹¼úÀÛÇ°Àº 1970³â¿¡ ±âÁõ¹ÞÀº Ç ¹«¾îÀÇ ÀÛÇ°°ú 1973³âÀÇ ±¸ÀÔ°úÁ¤¿¡¼­ ³í¶õÀÌ ÀÖ¾ú´ø Á¶Áö ¸®Å°ÀÇ ÀÛÇ°ÀÌ´Ù. ±×¸®°í µÎ »ç°ÇÀº ¹À½ºÅÍ µµ½Ã°¡ °ÞÀº ¿ª»çÀû »ç°ÇÀÌÀÚ ÇöÀç±îÁö À̾îÁö´Â µµ½Ã Á¤Ã¼¼ºÀ» Çü¼ºÇÑ´Ù. ¹À½ºÅÍ´Â 1618³â¿¡ ½ÃÀÛµÈ 30³â ÀüÀïÀ̶ó ¸í¸íµÇ´Â Á¾±³ÀüÀï¿¡¼­ Á߸³Áö´ë°¡ µÇ¾î °­È­È¸´ã(1645~1648³â)ÀÌ ¿­·ÈÀ¸¸ç, ±× °á°ú 1648³â¿¡ º£½ºÆ®ÆÈ·»Á¶¾àÀ» ü°áÀ» ÀÌ·é µµ½ÃÀÌ´Ù. ÀüÀïÀÇ Á¾·á¸¦ ¸¸µé¾î³½ µµ½ÃÀÇ ÀںνÉÀº ³ªÄ¡ Á¤ºÎ¿¡ ´ëÇؼ­µµ ºñÆÇÀ» ¼­½¿Áö ¾Ê¾Ò´Ù. ÀÌ·Î ÀÎÇÑ º¸º¹À¸·Î Á¦2Â÷ ¼¼°è´ëÀü ¶§ ±º»ç ¿ä»õ°¡ µÇ¾î Æø°ÝÀ» ´çÇÏ°Ô µÇ¾ú°í µµ½ÃÀÇ 8~90%°¡ Æı«µÇ¾ú´Ù. ÀÌ ¿ª»çÀû »ç°ÇÀÌ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¿Í ¹«½¼ ¿¬°üÀÌ ÀÖÀ»±î? µµ½ÃÀÇ Àç°Ç°úÁ¤¿¡ ¿¹¼úÀû ½ÃµµµéÀÌ Á¸ÀçÇÏ°í ÀÌ °úÁ¤ ¼Ó¿¡ ¡®ÇÔ²²¡¯¶ó´Â ¹æ½ÄÀÌ ÁÖ¿äÇÑ µ¿±â¸¦ Çü¼ºÇÏ°í Àֱ⠶§¹®ÀÌ´Ù. 


¹À½ºÅÍ ½Ã¹ÎµéÀº µ¶ÀÏ Á¤ºÎ°¡ ¼±»çÇÑ Ç ¹«¾îÀÇ <Wirbel>(1968~1969) ÀÛÇ°ÀÌ ±â±«ÇÑ ¸ð¾çÀÇ ºê·ÐÁî µ¢¾î¸®¶ó¸ç ¼³Ä¡¿¡ ¹Ý¹ßÇÏ¿´´Ù. ´ç½Ã º£½ºÆ®ÆÈ·» ÁÖ¸³¹Ì¼ú°üÀÇ °üÀåÀ̾ú´ø Ŭ¶ó¿ì½º ºÎ½º¸¸(Klaus Bussmann)°ú Å¥·¹ÀÌÅÍ¿´´ø Ä«½ºÆÛ Äê´ÏÈ÷(Kasper König)´Â Çö´ëÁ¶°¢ÀüÀ» ±âȹÇϸ鼭 ±ä Áغñ ±â°£À» °¡Áø´Ù. ±×¸®°í ±× ½ÃÀÛÁ¡ÀÌ Á¶Áö ¸®Å°ÀÇ Å°³×ƽ ÀÛÇ°ÀÎ <Drei rotierenden Quadrate>(ȸÀüÇÏ´Â »ç°¢Çü) ÀÛÇ°ÀÇ ¼³Ä¡ÀÌ´Ù. Á¶Áö ¸®Å°ÀÇ ÀÛÇ°ÀÌ ´ç½Ã 13¸¸ ¸¶¸£Å©¿¡ ±¸¸ÅÇϱâ·Î ÇÏ¿´´Âµ¥, ½Ã¹ÎµéÀº ¾öû³­ ±Ý¾×ÀÇ ÀÛÇ°ÀÌ µµ½Ã¿¡ ¼³Ä¡µÇ´Â °Í¿¡ °­·ÂÇÏ°Ô ¹Ý¹ßÇÑ´Ù. ¹À½ºÅÍ´Â Áß¼¼ À̹ÌÁöÀÇ ´ëÇ¥Àû À̹ÌÁöÀÇ µµ½ÃÀÌ´Ù. ÀüÀïÀ¸·Î ÆóÇã°¡ µÈ ±¸½Ã°¡Áö´Â ±× ÀÌÀüÀÇ ¸ð½ÀÀ¸·Î Àç°ÇµÇ¾úÀ¸¸ç, ÀÌ·¯ÇÑ µµ½Ã À̹ÌÁö¿Í ±â±«ÇÑ Çö´ë¿¹¼úÀÛÇ°Àº ½¬ÀÌ ¾î¿ï¸®Áö ¾Ê¾Ò±â ¶§¹®ÀÌ´Ù. ½ÉÁö¾î ³ªÄ¡·Î ÀÎÇÏ¿© Çö´ë¿¹¼ú ÀÚü¿¡ ´ëÇÑ ÀÌÇØÀÇ °úÁ¤ÀÌ Â÷´ÜµÇ¾úÀ¸´Ï ±× ¹Ý´ë´Â ´ë´ÜÇÏ¿´´Ù. 


ÀÌ °úÁ¤¿¡¼­ ºÎ½º¸¸Àº »ó´çÈ÷ ¿À·£ ½Ã°£ Åä·Ð µîÀ» ÅëÇØ ½Ã¹ÎµéÀ» ¼³µæÇÏ°í °á±¹ 1977³â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±îÁö ²ø¾î¿À°Ô µÈ´Ù. 70³â°ú 73³âÀÇ ÀÛÇ°¼³Ä¡°úÁ¤¿¡¼­ Æ÷±âÇϰųª µ¶´ÜÀ¸·Î ÃßÁøÇÏÁö ¾Ê°í ²÷ÀÓ¾øÀÌ Çö´ë¿¹¼ú°ú °ø°ø¿¹¼úÀÇ ÀÇ¹Ì µîÀ» ¾Ë¸®¸é¼­ ¹À½ºÅÍ ½Ã¹ÎµéÀÇ µ¿ÀǸ¦ ±¸ÇÏ¿© 77³âÀÇ Àü½Ã¸¦ °³ÃÖÇßÀ¸´Ï ¾îÂî ¡®ÇÔ²²¡¯°¡ ¾Æ´Ï¶ó°í ¸»ÇÒ ¼ö Àִ°¡. ³ª¾Æ°¡ ±× ¼³µæÀÇ °úÁ¤¿¡¼­ ¿À¸¸ÇÏÁö ¾Ê°í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´Â 10³â ÁÖ±â·Î ÇÁ·ÎÁ§Æ®¸¦ ÃßÁøÇÑ´Ù. ¹À½ºÅͽô ī¼¿µµÅ¥¸àÆ®¿Í °°ÀÌ 5³â ÁÖ±âÀÇ Àü½Ã °³ÃÖ¸¦ Á¦¾ÈÇÏ¿´Áö¸¸ Ä«½ºÆÛ Äê´ÏÈ÷´Â ¡®10³âÀ̶ó´Â ½Ã°£Àº Á¶°¢°ú »çȸ°¡ º¯È­Çϴµ¥ ÇÊ¿äÇÑ ½Ã°£¡¯À̶ó¸ç ´ÜÈ£È÷ °ÅÀýÇÏ¿´´Ù.



¿¹¼ú°ú ÇÔ²²ÇÏ´Â Áö¼Ó°¡´ÉÇÑ °ÅÁÖÀÇ ¹æ¹ý


40¿© ³âÀÇ ½Ã°£µ¿¾È 5ȸÀÇ ¿ª»ç¸¦ Áö´Ñ ¹À½ºÅÍÇÁ·ÎÁ§Æ®´Â ³î¶ó¿î Á¡Àº ¸î °¡Áö ´õ ÀÖ´Ù. ¿ì¼± ¸ÅÇØ ½Ã¹Î°ú ÇÔ²² ¼±Á¤ÇÏ´Â ÆÛºí¸¯ÄÝ·º¼Ç(Public Collection) 1) Àε¥, ÀÌ´Â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¿¡ ´ëÇÑ »ì¾ÆÀÖ´Â ¿ª»çÀ̸鼭 Áö¼Ó¼ºÀ» Áö´Ñ Àü½ÃÀÇ °³³äÀ¸·Î¼­ ÇöÀç 40Á¡ ÀÌ»ó ¼ÒÀåÇÏ°í ÀÖ´Ù. Áö¼ÓÀûÀ¸·Î µµ½Ã¿¡¼­ »ì¾Æ ¼û ½¬´Â ¿¹¼úÀ̸鼭 ²÷ÀÓ¾øÀÌ µµ½Ã¿¡¼­ ÇÔ²² °ÅÁÖÇϱ⸦ Áú¹®ÇÏ´Â ¹æ½ÄÀÎ ÀÌ ÆÛºí¸¯ÄÝ·º¼ÇÀº º¯È­ÇÏ´Â ½Ã°£°ú °ø°£¿¡ ²÷ÀÓ¾øÀÌ µµ½Ã¿Í ¿ª»ç, Àΰ£ÀÇ °ü°è¸¦ ÀÛÇ°À» ÅëÇØ Àç¸Æ¶ôÈ­ÇÏ°í ÀÖÀ¸¸ç ¿ì¸®´Â ¾ðÁ¦°í »ì¾ÆÀÖ´Â ÇöÀå¿¡¼­ ±× °úÁ¤À» »õ·Ó°Ô Ž±¸ÇÏ°í ¿¬±¸ÇÒ ¼ö ÀÖ´Ù. 


°è¼ÓÀûÀÎ »óÂùÀ» ´Ã¾î³õ°í ÀÖÀ½¿¡µµ ²÷ÀÓ¾øÀÌ ºÎ·¯¿î °ÍÀº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¿Í ÀÌ µµ½Ã°¡ ¼±ÅÃÇÑ ¹æ¹ýÀÌ´Ù. 10³âÀ̶ó´Â ¿À·£ ±â´Ù¸²ÀÌ °¡´ÉÇÏ°í 5ȸÀÇ µ¿ÀÏÇÑ Å¥·¹ÀÌÅÍ°¡ Àü½Ã¸¦ ±âȹÇÏ´Â ¹æ¹ýÀº ÇϳªÀÇ ½Ã½ºÅÛ¿¡ ºÒ°úÇÑ °ÍÀÌ ¾Æ´Ï´Ù. ÀÌ°ÍÀº Àü½Ã Àüü¸¦ °üÅëÇÏ´Â ±¸Á¶À̸ç, µµ½Ã Àüü¸¦ »çÀ¯Çϴ öÇÐÀÌ´Ù. 10³â¸¶´Ù °³ÃֵǴ 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¿Í ÆÛºí¸¯ÄÝ·º¼ÇÀº µµ½Ã Àüü¸¦ ¿¹¼ú·Î ÇÔ²² ¸¸µé¾î°¡´Â ¹æ½ÄÀÌ´Ù. ´Ù¼Ò ³¶¸¸ÀûÀÌÁö¸¸ Çö´ë¿¹¼ú¿¡ ´ëÇÑ ÀÌÇØÀÇ ¼³µæ°úÁ¤À¸·Î¼­ Ãß»óÁ¶°¢°ú Å°³×ƽ¾ÆÆ®·Î ½ÃÀÛÇÑ ÀÌ ÇÁ·ÎÁ§Æ®´Â ±×·³¿¡µµ ºÒ±¸ÇÏ°í µµ½ÃÀÇ ¹®È­¸¦ Àç°ÇÇÏ°í ¾ÆÇ ¿ª»ç¸¦ Ä¡À¯ÇÏ´Â ¹æ¹ýÀ̾ú´Ù. 2007³â¿¡ Àü½ÃµÈ ¸¶Å¸ ·Î½½·¯(Martha Rosler)ÀÇ ÀÛÇ° <Unsettling the Fragments>¿Í ÁúÄÉ ¹Ù±×³Ê(Silke Wagner)ÀÇ <Mnsters Geschichte von unten>Àº ¹Ù·Î ÀÌ ¸Æ¶ôÀ» Á¤ÅëÇÏ¿© º¸¿©ÁØ´Ù. ·Î½½·¯ÀÇ ÀÛÇ°Àº ³ªÄ¡ÀÇ »ó¡ÀÎ Á¦±¹µ¶¼ö¸®(Reichsadler)¿¡¼­ ³ªÄ¡ ¹®¾ç(°¥°í¸®½ÊÀÚ)À» »èÁ¦ÇÑ µ¶¼ö¸®¸¦ µµ½É °÷°÷¿¡ ¼³Ä¡ÇÏ¿´À¸¸ç, ¹Ý³ªÄ¡ ¿îµ¿À» ¹úÀÎ ÆÄ¿ï ºÒÇÁ(1921~1999)¸¦ Ç¥ÇöÇÑ ¹Ù±×³ÊÀÇ ÀÛÇ°Àº ÇöÀçÀÇ ¹ÝÇÙ µî Á¤Ä¡Àû, »çȸÀû À̽´¸¦ ´ãÀº ½Å¹®À» ºÎÂøÇÏ¿© ±×ÀÇ º¼ÇÁÀÇ Á¤½ÅÀ» ÇöÀçÈ­ÇÏ¿´´Ù. ÀÌ·¯ÇÑ µÎ ÀÛÇ°Àº °ú°Å ¿ª»ç¿Í ÇöÀ縦 ¸Æ¶ôÈ­ ÇÒ »Ó¸¸ ¾Æ´Ï¶ó ÀÛÇ°ÀÇ ¼ÒÀå °áÁ¤¿¡¼­µµ ½Ã¹ÎµéÀÌ Àû±Ø °³ÀÔÇÏ°Ô ÇÔÀ¸·Î½á ±× Àǹ̴ ´õÇØÁø´Ù. 


ÃÖâÈñ_2.PNG


ÁÂ. Martha Rosler, <Unsettling the Fragments> (Eagle), 2007 / Installation view 2016. Photo: Hubertus Huvermann ©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

¿ì. Silke Wagner, <Münsters GESCHICHTE VON UNTEN> (Münster¡¯s HISTORY FROM BELOW)>, 2007 / Installation view 2017. Photo: Hubertus Huvermann  ©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


À§ µÎ ÀÛÇ°¸¸ÀÌ ¾Æ´Ï´Ù. ¸ÕÀú ¼Ò°³ÇÑ Á¾±³ÀüÀïÀ» ÇöÀçÈ­ÇÑ ¹Ù¿ò°¡¸£ÅÙ°ú ÇǸ®Ä¡ÀÇ ÀÛÇ°, ±× ¿Ü ¹«¼öÈ÷ ¸¹Àº ÀÛÇ°µéÀÌ ¿ª»ç¿Í µµ½ÃÀÇ ¹®Á¦¸¦ ÇöÀçÈ­ÇÏ¿© Ç¥ÇöÇÏ°í ÀÖ´Ù. 10³â¿¡ ÇÑ ¹ø, ±×·¡¼­ °Ü¿ì 5ȸ¸¦ °³ÃÖÇÑ ¹À½ºÅÍÁ¶°¡ÇÁ·ÎÁ§Æ®´Â ¸Å¿ì ±ä È£ÈíÀ¸·Î õõÈ÷ Áö¼ÓÀûÀ¸·Î µµ½Ã¿Í ¿ª»ç, ½Ã°£°ú °ø°£ ±× ¼Ó¿¡¼­ÀÇ °ÅÁÖÇÏ´Â Àΰ£ÀÇ ¹®Á¦¸¦ »çÀ¯ÇÏ°í ÀÖ´Ù. 2017³â ÁÖÁ¦ ¾Æ´Ñ ÁÖÁ¦ÀÎ ¡®½Åü¸¦ ³Ñ¾î¼­, ½Ã°£À» ³Ñ¾î¼­, Àå¼Ò¸¦ ³Ñ¾î¼­(Out of Body, Out of Time, Out of Place)¡¯ÀÇ ¹®Á¦°¡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¿Í ¹À½ºÅÍ µµ½Ã Àü¿ª¿¡ °øÀ¯µÇ°í ÀÖ´Ù. 



Èıâ.

2ÆíÀ¸·Î ¸¶Ä¡·Á ÇÑ ´çÃÊÀÇ °èȹÀ» öȸÇÑ´Ù. ¿ø°í¸¦ ÀÛ¼ºÇÏ¸ç ´Ù·ç·Á´Â ³»¿ëÀ» ¸ðµÎ ¼Ò°³ÇÏÁö ¸øÇÏ¿´´Ù. µû¶ó¼­ ´ÙÀ½ È£¿¡ Æı«¿Í Áö¼Ó, À̸¦ ÅëÇÑ ÇÔ²² °ÅÁÖÇϱâÀÇ ¹®Á¦·Î¼­ Á¦½ÃµÇ´Â ÁÖ¿äÇÑ ÀÛÇ°À» ¼Ò°³¿Í ¿À´ÃÀÇ Çѱ¹¿¡¼­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ÀÇ ½Ã»çÁ¡À» ¾ð±ÞÇϸç ù ¹ø° ±âȹÀ» ¸¶¹«¸®ÇÏ°Ú´Ù.




1) ÆÛºí¸¯ÄÝ·º¼ÇÀº ¹À½ºÅÍÁ¶°¢ÇÁ·ÎÁ§Æ® ¾ÆÄ«À̺ê(Skulptur Project Archiv)¿¡¼­ È®ÀÎÇÒ ¼ö ÀÖ´Ù.  https://www.skulptur-projekte-archiv.de 

 ÇÁ·ÎÇÊÀ̹ÌÁö

ÃÖâÈñ _ °¨¼ºÁ¤Ã¥¿¬±¸¼ÒÀå

'¹®È­¿¹¼ú°øµ¿Ã¼¸¦ À§ÇÑ °¨¼ºÁ¤Ã¥¿¬±¸¼Ò'¸¦ ¿î¿µ. ±×·¯³ª ¹Ú»ç³í¹® ÀÛ¼º Çΰè·Î ¸ðµç°Ô ¾û¸ÁÁøâÀÌ´Ù. »¡°£¾¾´Â ´ëÇÐ ½ÃÀý Çõ¸íÀ» ²Þ²Ù¸ç »ç¿ëÇß´ø Çʸí ÁÖÇØ(ñ¹ú­)¿¡¼­ ÆÄ»ýµÈ ´Ð³×ÀÓ. ¹«ÇÑ°æÀïÀ» ºÎÃß±â´Â ÀÚº»ÁÖÀÇ »çȸ¿¡¼­ ¡®ÇÔ²²¡¯ »ç´Â °ÍÀ¸·Î¼­ ¿¹¼úÀû ¹æ¹ýÀ» Ž±¸Çϸç, µ·º¸´Ù ¸ÚÁø °ÍÀ» Ãß±¸ÇÏ°í ½ÍÀº ³¶¸¸Àû Àΰ£ÀÌ´Ù.